엿새 동안 안식일을 준비함
5월 6일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너무나 사랑하셔서 하늘에서 맛있는 양식을 내려 주셨어요. 마치 엄마, 아빠가 우리에게 맛있는 음식을 해주시는 것처럼 말이에요.
그런데 안식일 전날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을 위해 여섯째 날에는 두 배로 많은 만나를 내려 주셨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신기해하며 모세에게 물었지요. 모세는 "하나님께서 내일은 안식일이니 오늘 받은 것 중에 굽고 삶을 것은 다 요리하고, 그 나머지는 내일을 위해 남겨두라고 하셨어요"라고 말씀해 주셨어요.(출애굽기 16:23)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을 정말 소중하게 여기세요. 우리도 안식일을 맞이할 때는 전날부터 잘 준비해야 해요. 음식도 미리 만들어 두고, 마음의 준비도 해야 한답니다.
안식일에는 어떻게 보내야 할까요? 하나님께서는 안식일에 너무 많이 먹고 마시는 것을 원치 않으세요. 대신 기도하고 찬양하며 하나님과 더 가까워지는 시간을 보내기를 원하신답니다.(영문 시조, 1880년 4월 15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천사의 양식을 주심으로 그들을 너무나 사랑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셨어요. 우리도 하나님의 그 크신 사랑을 믿고 의지해야겠죠?
자, 그럼 우리 함께 기도해 볼까요?
사랑의 하나님, 우리에게 안식일을 주시고 그 날을 거룩하게 지키도록 가르쳐 주셔서 감사해요. 안식일을 기쁨으로 맞이하고 하나님과 더욱 친밀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예수님처럼(To be like Jesus) 원문
엿새 동안 안식일을 준비함
여섯 째 날에는 두 배의 만나가 내렸다는 것을 발견하고, 백성은 각각 두 오멜씩 거두었다. 족장들은 백성이 하는 것을 보고, 그들이 모세의 지시를 분명하게 어겼다는 것을 급히 그에게 알렸다. 그러나 모세는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일은 휴식이니 여호와께 거룩한 안식일이라 너희가 구울 것은 굽고 삶을 것은 삶고 그 나머지는 다 너희를 위하여 아침까지 간수하라.”라고 답하였다. 그들은 그렇게 하였고, 남은 것이 썩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모세가 가로되 오늘은 그것을 먹으라 오늘은 여호와께 안식일인즉 오늘은 너희가 그것을 들에서 얻지 못하리라 육 일 동안은 너희가 그것을 거두되 제칠일은 안식일인즉 그날에는 없으리라.” 여호와께서는 위에서 말한 특별한 명령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신 때만큼 오늘날도 안식일에 관해서는 특별하시다. 그분께서 안식일의 쉼을 위한 준비로서 여섯째 날에 구울 것은 굽고, 삶을 것은 삶으라고 그들에게 지시하였다. 안식일을 위하여 여섯째 날에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소홀히 여기는 자들은 넷째 계명을 범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는 자들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내리신 명령에서 안식일에 굽고 끓이는 일을 금하셨다. 안식일을 지키는 모든 자는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주신 신성한 명령을 지킴으로 이 금지령을 존중해야 한다. 주님께서 안식일에는 탐닉에 빠지지 않도록 돌보실 것이다. 그날은 거룩한 묵상과 예배를 위해 따로 떼어 놓으신 날이다.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양식을 보내 주심으로 그분의 백성을 위한 크신 돌보심과 사랑을 분명하게 보여 주셨다. “사람이 권세 있는 자의 떡을 먹음이여.” 다시 말해, 천사들이 그들에게 공급한 떡이다. 그들이 떡을 충분히 공급받은 후에, 그들은 불평과 아울러 연약한 믿음을 부끄러워하였고, 앞으로 여호와를 신뢰하기로 약속하였다(영문 시조, 1880년 4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