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 청년 네 명이 보여 준 모본을 따름
10월 14일
옛날 옛적에 다니엘이라는 소년이 있었어요. 하나님께서는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인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에게 특별한 지혜를 주셨답니다. 그들은 학문과 재주에도 뛰어났고, 다니엘은 꿈과 환상도 잘 해석할 수 있었어요. (단 1:17)
어느 날, 왕께서 그들을 불러 여러가지 질문을 하셨어요. 그랬더니 그들의 지혜와 총명함이 온 나라의 박사와 술객들보다 무려 열 배나 뛰어났답니다! (단 1:20)
친구들,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주고 있어요. 바로 건강한 삶을 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이에요.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술과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멀리했어요. 그 결과 그들은 더 건강하고 지혜로워질 수 있었답니다.
하나님은 오늘날에도 다니엘처럼 깨끗한 마음과 건강한 몸을 지키려 노력하는 우리를 기뻐하실 거예요. 우리가 우리 몸을 잘 관리할수록 이 세상의 유혹과 악에서 더 멀어질 수 있을 거예요.
친구들, 우리는 머리와 몸의 균형을 잡는 법을 배워야 해요. 어릴 때부터 건강한 마음과 튼튼한 몸을 기르는 게 정말 중요하답니다.
자, 이제 함께 기도해 볼까요?
사랑의 하나님,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에게 지혜를 주신 것처럼 저희에게도 건강한 마음과 지혜를 주세요. 세상의 유혹을 이겨내고 주님의 사랑 안에 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예수님처럼(To be like Jesus) 원문
히브리 청년 네 명이 보여 준 모본을 따름
“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지식을 얻게 하시며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신 외에 다니엘은 또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달아 알더라 왕의 명한바 그들을 불러들일 기한이 찼으므로 환관장이 그들을 데리고 느부갓네살 앞으로 들어갔더니 왕이 그들과 말하여 보매 무리 중에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와 같은 자 없으므로 그들로 왕 앞에 모시게 하고 왕이 그들에게 모든 일을 묻는 중에 그 지혜와 총명이 온 나라 박수와 술객보다 십 배나 나은 줄을 아니라”(단 1:17~20). 이 기록은 건강 개혁이 매우 중요함을 알려 준다. 히브리 청년 네 명의 경험을 통해서 우리는 모든 주정음료와 타락한 식욕의 탐닉으로부터 절제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교훈을 얻는다. 히브리 청년들이 가졌던 태도의 결과는 곧 입증되었다. 열흘이 지난 후 그들은 왕이 시험했던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욱 활력 있는 신체와 뛰어난 지혜를 가졌음이 밝혀졌다. 오늘날 우리 시대에도 주님께서는,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이 강건한 신체와 순결한 정신을 유지하려고 했던 그 모본을 따라서 미래와 영원한 생명을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을 기뻐하실 것이다. 우리가 몸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면 기울일수록 세상의 욕망 가운데 있는 악에서 더 빨리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스스로 질문해 보자. 참되고 더 높은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 안에 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 아닌가? 모든 교육의 평가는, 그것이 우리의 마음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의 고귀한 부르심의 상에 고정하는 데 적합한가를 고려해야 한다. 우리는 어떻게 두뇌와 뼈와 근육의 활동들에 균형을 맞춰야 할지를 배워야 한다. 만약에 그대가 근육은 사용하지 않고 정신 활동에만 너무 무거운 짐을 지워서 혹사시킨다면, 히브리 청년들의 현명한 과정의 이야기는 말 그대로 이야기에 그칠 것이다. 우리 청년들은 그들의 아주 어린 시절부터 어떻게 신체와 정신을 균형지게 발전시켜야 할지를 배워야 한다. - 대총회 회보, 1909년 3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