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훈련 방법은 사람의 것과 다름
4월 2일
모세는 자신을 비우고 정결케 하기 위해 40년을 양 떼의 목자로 보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일꾼들을 지성이나 감정에 있어서 단순한 기계로 여기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우리의 품성을 다듬어 그분의 뜻을 행할 수 있도록 우리를 준비시키십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군대의 지도자가 되기 위해 기나긴 정신적 훈련 과정을 견뎌냈습니다. 하나님의 영감은 자신을 낮추고 열심히 빛을 찾는 사람들에게 임하십니다. 그분은 우리에게 가장 높은 사고와 기도, 희망과 믿음을 행사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세처럼 배울 교훈이 많습니다. 모세는 가혹한 정신적, 도덕적 훈련을 통해 자신을 단련시켰고, 하나님께서는 그의 마음이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기에 적합하도록 그와 함께 일하셨습니다. 우상숭배의 거짓 이론들과 그릇된 영향력은 쉽게 떨쳐버릴 수 없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의 마음에서 조금씩 제거해 주셨습니다.
그대도 어떤 방면에서든 그릇된 훈련을 받아왔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 마음에서 세상의 쓰레기 같은 것들을 하나씩 제거해 주실 것입니다. 모세가 장인 이드로를 통해 바른 믿음으로 돌아갔듯이, 우리에게도 영적인 스승이 필요합니다.
모세는 애굽에서의 지적 훈련과 광야에서의 목자 생활을 통해 강력한 사상가요 하나님 말씀의 실천자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모든 경험과 훈련을 사용하셔서 그대를 그분의 귀한 일꾼으로 준비시키실 것입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
사랑하는 그대여, 낙심하지 마시고 끝까지 믿음의 경주를 달려가십시오. 하나님께서 그대와 함께 하시며 그대를 아름답게 빚어가실 것입니다. 우리 함께 기도합시다.
"사랑의 하나님, 제 삶을 주관하시고 준비시켜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세상의 거짓된 것들을 버리고 오직 주님만 바라볼 수 있도록 저를 이끌어 주소서. 주님의 귀한 일꾼이 되어 주의 나라 확장에 쓰임받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승리하시는 그리스도(Christ Triumphant) 원문
하나님의 훈련 방법은 사람의 것과 다름
모세는 자신을 이해할 준비를 위해 그리고 주님께서 그를 통해 그분의 뜻을 이루실 수 있도록 자기를 비우고 정결케 하기 위해 40년을 양떼의 목자로 보냈다. 주님께서는 그분의 일꾼들을 지성이나 감정에 있어서 단순한 기계로 간주하지 않으신다. 이 두 가지 모두 그 사업에 긴요하지만, 품성의 이런 인간적 요소의 결점들은 하나님의 뜻에 대해서 말함으로써가 아니라 그분의 뜻을 행함으로써 제거되어야 한다. 모세는 하나님의 훈련을 받고 있었다. 그는 이스라엘 군대의 지도자가 되게 해 줄 기나긴 정신적 훈련 과정을 견뎌 냈다. 영감은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사람들에게 이르러 오지만, 자신의 정신적 우월성을 높이 평가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르러 오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뜻을 행하도록 사용하실 모든 사람들은 자신을 낮게 생각하고, 끈기 있게 열심히 빛을 찾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도 신출내기가 되어 자발적으로 자기 비하에 빠져들고, 더욱더 무능하게 되라고 요구하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분과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높은 사고(思考)와 기도 그리고 희망과 믿음을 행사할 것을 요구하신다. 모세처럼 많은 사람들은 배울 필요가 있는 바로 그 교훈들을 배우기 위해 고칠 것들이 매우 많다. 모세는 가장 잔혹한 정신적, 도덕적 훈련을 통해 자신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었으며, 하나님께서는 그의 마음과 심령이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기에 적합하게 되도록 그와 더불어 일하셨다. 그는 애굽의 궁정에서 가르침을 받았다. 그를 군대의 총사령관으로 훈련시키기 위해 어떤 것도 불필요한 것으로 남겨지지 않았다. 우상 숭배하는 애굽인들의 거짓 이론들이 그의 마음에 주입되었고, 그를 에워싸고 있었던 영향들, 그리고 그가 바라본 것들은 쉽사리 떨쳐버리거나 교정될 수 없었다. 어떤 방면에서든 그릇된 훈련을 받아온 많은 사람들의 경우도 그와 마찬가지다. 우상 숭배하는 이방인의 쓰레기 같은 학문들을 조금씩 조금씩, 하나씩 하나씩 모세의 마음에서 제거해야 했다. 이드로는 많은 점에서 모세가 자신이 이해하는 바른 믿음으로 돌아가도록 도움을 주었다. 모세는 일편단심으로 하나님을 볼 수 있게 해줄 빛을 향하여 위로 올라가고 있었다. 여호와 하나님이 그에게 계시되었다. 애굽에서 받은 이같은 철저한 지적 훈련, 그리고 순결한 공기가 있는 산들 가운데서 목자로서 받은 훈련은 그를 강력한 사상가로, 하나님의 말씀을 강력하게 실천하는 자로 만들어 주었다. -원고 45, 1890(원고 선집 제2권, 324~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