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기적을 행하신 이유
5월 5일
계절은 봄, 산의 눈이 녹아 요단강물이 불어나 둑이 넘쳐 평소에는 걸을 수 있던 곳도 건널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기적으로 강을 건너게 하실 계획을 가지고 계셨지요.
법궤를 멘 제사장들이 먼저 행진을 시작했고, 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거룩한 법궤를 메고 거센 물결을 향해 한걸음 한걸음 내딛는 것을 깊은 관심으로 지켜보았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제사장들의 발이 물에 닿는 순간, 흘러내리던 물결이 갑자기 위로 쏠려 멈추고 강 바닥이 드러나는 놀라운 광경이 펼쳐졌습니다.
이 기적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과 함께 하시며, 모세를 통해 일하셨던 것처럼 여호수아를 통해서도 그들을 인도하실 것을 보여주셨습니다. 또한 이스라엘의 원수들에게 두려움을 주어 쉽고 완전한 승리를 준비하셨지요.
그렇습니다. 천지의 왕이신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그대와 함께 하시며 떠나지 않으실 것입니다. 혹시 지금 넘기 힘든 강 앞에 서 계신가요?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은 그대에게 승리를 주실 분이십니다.
기도합시다.
사랑의 하나님, 저희가 인생의 강을 만날 때마다 주님께서 함께 하심을 믿습니다. 두려움 가운데서도 주님만 바라보며 담대히 나아가게 하소서. 모든 어려움 가운데서 놀라운 승리를 경험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승리하시는 그리스도(Christ Triumphant) 원문
하나님께서 기적을 행하신 이유
계절은 일년 중 봄이었다. 산의 눈이 녹아 내려서 요단강 물이 불어나 둑이 넘쳤으므로 평소에는 걸어서 건널 수 있던 곳도 건널 수 없었다. 하나님께서는 이적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강을 건너도록 뜻하셨다. … 정한 시간에 법궤를 어깨에 멘 제사장들을 선두로 행진으로 시작했다.… 제사장들이 요단강 둑을 내려갈 때에 모든 사람이 깊은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바라보았다. 백성들은 제사장들이 거룩한 법궤를 메고 노도처럼 물결치는 강물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 마침내 그들의 발이 물에 닿는 것을 보았다. 그 때에 돌연히 흘러내리던 물결이 위로 쏠려 멎고 아래의 물은 흘러내려가 강 바닥이 드러났다. … 모든 백성들이 강을 건넌 뒤에 법궤도 서쪽 강변에 도착하고“그 발바닥으로 육지를 밟자마자” 꼼짝 못하던 물이 움직이기 시작해 강물은 다시 자연스럽게 저항할 수 없는 홍수로 흘러내렸다. 오는 세대들에게 이 큰 기적을 증거할 증거물이 필요했다. 법궤를 멘 제사장들이 아직 요단강 가운데 있을 때에 이미 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 모두 열두 사람을 택해 각각 제사장들이 서 있는 하상에서 돌을 취해 서편 강가로 운반하게 했다. 이 돌들은 강을 건너가 처음 진친 곳에 기념비로 세워졌다. … 히브리인들과 그들의 원수들 모두가 이 기적이 끼친 영향은 대단히 중요했다. 이것은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계속적인 임재와 보호에 대한 보증 즉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일하셨던 것처럼 여호수아를 통해 그들을 위해 일하시리라는 증거였다. …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당신의 능력을 나타내신 일은 또한 인근 민족들에게 이스라엘에 대한 공포심을 증가시켜 이스라엘로 하여금 쉽고도 완전한 승리의 길을 준비해 주시고자 함이었다. … 천지의 왕이신 살아계신 하나님께서 가나안 사람들과 온 이스라엘 여호수아 자신에게 당신의 백성들 가운에 계시고 저희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실 것이라는, 의심할 여지 없는 증거가 주어졌다. (부조와 선지자 483~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