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God

우리의 높은 부르심

맨 위로
맨 아래로
글씨크기

습관과 품성 형성

“우리 자루에 있던 돈도 우리가 가나안 땅에서부터 당신에게로 가져왔거늘 우리가 어찌 당신 주인의 집에서 은, 금을 도적질 하리이까”(창 44장 8절).
8월 26일
사랑하는 준우, 찬우, 현우에게

오늘은 습관의 힘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단다.
준우는 중학생이 되어 습관의 중요성을 많이 깨닫고 있을 거야. 찬우와 현우도 매일 좋은 습관을 기르려고 노력하고 있지?

하나님의 말씀에는 이런 구절이 있어.
"구스인이 그 피부를, 표범이 그 반점을 변할 수 있겠느냐? 할 수 있다면 악에 익숙한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렘 13:23)
쉽게 말하면, 피부색을 바꾸거나 표범의 무늬를 지우는 게 쉽지 않은 것처럼, 나쁜 습관을 고치는 것도 어렵다는 뜻이야.

하지만 선한 습관을 기르는 것도 나쁜 습관만큼 강한 힘이 있단다.
매일 좋은 습관을 실천하면 점점 더 쉽게 할 수 있게 되고, 반대로 나쁜 습관에 빠지면 점점 더 그 습관에서 벗어나기 힘들어진단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습관을 기르고 있는지 늘 살펴봐야 해.
준우, 찬우, 현우도 매일 기도하고, 성경 읽고, 예배드리는 습관을 기르고 있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니?

성경에 나오는 다니엘처럼 우리도 세상의 유혹과 죄에 물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해.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지혜와 명철함을 주셨단다.(단 1:17)
우리도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려고 노력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와주실 거야.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절제하고 인내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은 맑은 눈과 밝은 얼굴, 당당한 걸음걸이를 가질 수 있어. 영적인 진리도 더 잘 깨달을 수 있지.

사랑하는 아들들아, 우리의 품성은 매일의 습관으로 만들어진단다.
지금 좋은 습관을 기르는 것이 너희의 평생에, 그리고 영원한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거야. (영문 시조, 1885년 1월 1일자)

자, 이제 함께 기도해 볼까?
사랑의 하나님, 저희에게 좋은 습관을 길러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유혹과 죄에 빠지지 않도록 지켜주시고, 매일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사랑을 담아,
엄마가

우리의 높은 부르심(Our high Calling) 원문


습관과 품성 형성

습관의 힘을 깨닫는 사람은 거의 없다. 영감의 말씀은 "구스인이 그 피부를, 표범이 그 반점을 변할 수 있느뇨 할 수 있을진대 악에 익숙한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렘 13:23)라고 묻는다. 이것은 엄숙한 주장이다. ...그러나 악한 습관이 올바른 방향으로 전환하는 일이 거의 불가능해 보이는 그런 힘을 갖고 있지만, 선한 습관의 능력도 악한 습관만큼 강하다는 사상은 위안과 용기를 준다. 그 경향이 도덕적 가치라는 측면에서 우리를 고양시키거나 파멸로 곤두박질치게 하거나 간에, 매일의 활동 결과는 앞서 있었던 날들의 영향을 받는다. 오늘의 실패는 내일의 더 큰 실패를 위한 길을 예비한다. 오늘의 승리는 내일의 더 쉬운 승리를 보장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형성하는 습관과 품성이 얼마나 올바르고 고결한 것인지 주의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젊은 친구들이여, 모든 악한 길에서 그대의 발을 삼가라. ...사람들은 스스로를 훈련시켜 옳은 일을 행하게 할 수 있다. 다니엘처럼 그들은 이 세대의 타락과 부패에도 불구하고 영혼과 몸을 더럽히지 않을, 하늘에서 유래한 목적을 그들의 마음에 품을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을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단 1:17)셨다. 그분의 축복은 거룩한 뜻에 일치하여 노력하는 사람에게 함께 하였다. 그와 같은 도움은 여전히 동일한 길을 추구하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광을 목표로 하여 절제와 자제를 실천하라. 그들과 방종하는 자들 사이에는,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과 왕궁에 있던 다른 젊은이들 사이에 있었던 것과 같은 차이점이 나타날 것이다. 맑은 눈과 윤기 나는 얼굴, 꿋꿋한 걸음걸이, 지적인 힘과 활력, 영적 진리에 대한 예리한 인식이 나타날 것이다(영문 시조, 1885년 1월 1일자). 품성은 우연의 산물이 아니며 날마다 선하거나 악하게 형성되고 있음을 기억하자. 그 결과가 원대하기 때문에 이러한 품성 형성 사업은 아주 중요하다. 우리는 현재와 영원을 위한 건축자들이다(영문 시조, 1885년 1월 1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