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울이 이방인의 사도 바울이 됨
10월 29일
성경에 나오는 사울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이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사울은 당대 최고의 교육을 받은 엘리트였습니다. 그는 랍비이자 정치가로서 산헤드린 회원이었으며, 기독교인들을 박해하는 데에 앞장섰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스데반을 돌로 치는 데에도 일조했으며,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그리스도인들을 잡아다가 감옥에 가두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사울은 다메섹으로 가는 도중에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갑자기 하늘에서 빛이 비추더니 그를 둘러쌌고, 그는 땅에 엎드러졌습니다. 그리고 그는 주님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행 9:4). 이 사건을 계기로 사울은 회심하게 되었고, 이후 그는 바울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그는 제자들과 연합하여 사도들 중 가장 뛰어난 사람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사도들은 악한 세력과 싸우면서 자주 낙담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승리를 거두든 죽임을 당하든 계속해서 싸워나갔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위해 받은 상처와 채찍질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증거를 몸에 지니고 다녔으며, 그분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들이 되었습니다. 그들이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구원받고 보존될 수 있었던 것은 예수님이 살아계심을 증거하는 것이었고, 그분의 능력으로 그들 또한 살 수 있었던 것입니다.
진실되고 신실했던 스데반이 그리스도의 원수들에 의해 순교했을 때, 악한 자들이 승리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바로 그 상황 속에서 사울이 회심하여 신앙 안으로 들어왔고, 그의 전도를 통해 수많은 영혼들이 복음의 빛 가운데로 인도되었습니다.
사랑하는 그대여, 우리가 인생의 어려움 가운데 있을 때, 낙담하거나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심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비록 지금은 고난의 시간일지라도, 하나님은 그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실 것입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견디어 낼 때, 주님은 반드시 우리를 승리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사랑하는 주님, 우리가 인생의 험난한 길을 걸어갈 때 낙심치 않게 하시고, 주님만 바라보며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는 주님, 우리에게 힘과 용기를 주시고, 주님의 사랑으로 우리를 붙들어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승리하시는 그리스도(Christ Triumphant) 원문
사울이 이방인의 사도 바울이 됨
바울은 그 당시의 가장 학식 있는 교사들에 의해 교육을 받았다. 그는 가말리아의 가르침을 받았다. 사울은 랍비요 정치가였다. 그는 산헤드린 회원이었으며, 기독교를 압제하는 데 아주 열성적이었다. 그는 스데반을 돌로 치는 데 일익을 담당했으며, 우리는 "사울이 교회를 잔멸할새 각 집에 들어가 남녀를 끌어다가 옥에 넘" 겼다는 말을 읽는다. 그러나 그의 박해 경력은 돌연 중지 되었다. 그가 찾아낼 수 있는 그리스도인은 모조리 체포하기 위하여 다메섹으로 가는 도중에 "흘연히 하늘로서 빛이 저를 둘러 비추는지라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 있어 가라사대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 회심한 사울은 바울이라고 불렸다. 그는 제자들과 연합하였으며, 사도들 중 으뜸가는 사람의 하나가 되었다. (원고 95, 1899) 사도들이 악한 백성들과 암흑의 권세들과의 싸움에서 자주 낙담했지만 그럼에도 그들은 그런 노력 과정에서 그들이 승리를 거두든 죽임을 당하든 싸우기 위하여 다시 나아갈 수 있었다. 그들은 예수를 위하여 받은 상처 찢김 그리고 채찍질로 그들의 몸에 그리스도의 십자가 못박히심의 증거를 지니고 다녔으며 , 그들은 그분의 고난에 동참하는 사람들이 되었다. 다수의 난관들과 시련들 아래서의 그들의 구출과 보존은 예수님이 살아 계시다는 것을 증거했으며, 그분의 능력의 연고로 그들은 또한 살았다. (원고 58, 1900) 진실되고 신실한 스데반이 그리스도의 원수들로 말미암아 돌에 맞아죽었다. 확실히 하나님께서 그처럼 사악한 사람들이 승리하도록 하심으로써 지상에서 그분의 사업을 공고히 하고 계시지 않은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바로 이런 상황에서 바울이 회심하여 신앙 안으로 들어왔고, 그의 말을 통하여 수천 명의 사람들이 복음의 빛으로 인도되었다. (서신 10, 1879)